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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왜 높은 카스트로 위장할 수 없을까요? 2024년 08월 22일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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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굿모닝아시아
댓글 0건 조회 265회 작성일 24-08-22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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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왜 높은 카스트로 위장할 수 없을까요?

인도의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높은 지위의 카스트 사람들과 대면할 때, 피부색과 직업의 차이로 인해 그들 사이의 차이를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인도 카스트 제도

인도의 카스트 제도는 오래된 역사적 뿌리를 가진 사회 체계로, '바르나'라고도 불립니다. 이 제도에 따라 인도 사람들은 네 개의 계층으로 나뉘며, 그 순서는 상위에서 하위로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입니다. 이 중 브라만이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며, 이들은 주로 베다를 연구하고 종교 의식을 주관합니다. 크샤트리아는 그 다음으로 정치와 군사 활동을 담당합니다. 그다음이 바이샤로, 이들은 상업이나 농업에 종사합니다. 수드라는 가장 낮은 지위에 있으며, 서비스업이나 무거운 육체 노동을 담당합니다.


이 네 개의 계층 중 브라만과 크샤트리아는 높은 카스트에 속하고, 바이샤와 수드라는 낮은 카스트에 속합니다. 그중 바이샤는 능력에 따라 상승할 기회가 있을 수 있지만, 수드라는 전혀 없습니다. 수드라의 지위는 얼마나 낮을까요? 다른 세 개의 계층과 비교해 보면, 수드라는 자유롭게 살해당하거나 추방될 수 있으며, 종교적으로는 성례에 참여하거나 경전을 들을 자격이 없습니다. 또한, 수드라가 만진 물건은 더 이상 제사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종교를 매우 중시하는 인도 사람들에게는 매우 가혹한 차별입니다.


비록 인도가 지난 세기에 카스트 제도를 폐지했지만, 수천 년간 이어져 온 이 사회 제도는 여전히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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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트 제도에서의 차이


카스트 제도에서는 서로 다른 카스트 사람들이 큰 차이를 보이며, 때로는 외모만으로도 그들 사이의 뚜렷한 차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외모로 구별하기 어렵다면, 직업 등 다른 측면에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 시신을 화장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이 어느 카스트인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들 때문에, 낮은 카스트 사람이 높은 카스트 사람으로 위장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첫 번째 이유: 피부색의 차이

기원전 약 14세기경, 러시아에서 온 아리안-펀자브족이 남쪽으로 이동해 갠지스 평원에 정착했습니다. 당시 인도의 원주민은 드라비다인으로, 이들은 아리안인과의 싸움에서 밀려 점차 피지배자가 되었고, 아리안인은 지배자가 되었습니다.


아리안인은 피부색이 비교적 하얗고, 드라비다인은 피부색이 비교적 어두웠습니다. 하얀 피부를 가진 아리안인은 높은 카스트인 브라만과 크샤트리아가 되었고, 피지배자이자 노예인 드라비다인은 낮은 카스트인 바이샤와 수드라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인도 영화를 보면, 부유한 사람들의 피부색은 대부분 밝고, 육체 노동을 하는 사람들의 피부색은 대체로 어두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색만으로도 어느 카스트에 속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 직업의 차이

앞서 질문했던 것처럼, 인도에서 시신을 화장하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은 대개 수드라입니다. 카스트 제도가 시작된 이래로, 각 카스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이미 명확하게 정해져 있었습니다. 수드라로 태어난 사람은 주교가 될 수 없으며, 평생 화장실 청소나 공장에서의 육체 노동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서비스업에 종사한다고 해도 차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관념이 깊게 뿌리박힌 높은 카스트 사람들은 낮은 카스트 사람들과의 접촉을 견딜 수 없으며, 낮은 카스트 사람이 무료로 가정부 역할을 한다고 해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는 낮은 카스트 사람이 자신의 집에 들어오는 것을 집안이 오염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그들의 직업과 카스트는 세습됩니다. 할아버지가 청소부였으면, 아무리 똑똑하고 재능이 있어도 청소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인도의 젊은이들에게 큰 비극입니다.


인도 독립 후 첫 번째 총리였던 네루는 인도의 가장 고귀한 브라만 출신이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카스트 제도는 인도인의 직업 선택을 제한하며, 일부 사람들에게 넘을 수 없는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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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이유: 음식의 차이 

높은 카스트와 낮은 카스트는 음식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며, 이 차이는 그들의 다른 점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듭니다. 인도에는 매우 유명한 ‘식시족’이라는 종족이 있으며, 이들은 수드라에 속합니다. 이 종족은 시체를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시바를 숭배하며, 죽은 사람에게서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믿어 시체를 먹습니다.


갠지스 강에서는 자주 무명의 시체들이 떠다니며, 식시족은 이 시체들을 건져 올려 자신의 식사로 삼습니다. 이런 식습관은 높은 카스트 사람들에게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들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며, 채식을 주로 하고 매우 까다롭게 음식을 선택합니다.


반면, 육체 노동을 하는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육류를 먹어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런 조건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위해 고기를 먹지 않지만, 어떤 사람들은 더 잘 살기 위해 고기를 먹고 싶어도 먹지 못합니다. 이것은 참으로 큰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네 번째 이유: 사회적 자원의 차이

카스트에 따라 누릴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교육 자원은 특히 중요합니다. 잘 알려져 있듯이, 교육은 한 사람이나 민족의 운명을 바꾸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 중국에서도 교육은 계층의 한계를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인도에서는 교육이 '천민'에게는 희귀한 자원입니다. 비록 근대 이후 인도 정부가 교육을 발전시키고 교육 자원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최상급의 교육 자원에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녀를 위한 학교를 선택할 때, 높은 카스트 사람들은 돈과 권력,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립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들 학교는 기본 시설이 좋고, 교사의 질도 뛰어나며,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이 매우 풍부합니다. 반면, 낮은 카스트 사람들은 돈이 없기 때문에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립학교에 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비록 무료이긴 하지만, 이곳의 환경과 교사 수준은 사립학교와 비교할 수 없으며, 제공되는 자원도 매우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록 높은 카스트의 자녀와 낮은 카스트의 자녀가 모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더라도, 그 결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높은 카스트의 자녀는 여전히 인도 사회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최고의 사회적 자원을 누리며, 낮은 카스트의 자녀는 뒤처지게 됩니다. 이는 점점 하나의 순환이 되어 반복되며,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낮은 카스트의 자녀 중에서 가끔 천재적인 인물이 나올 수 있지만, 그들이 높은 카스트 자녀와 같은 사회적 자원을 누리기 위해서는 높은 카스트 자녀들이 치르지 않아도 될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인도 정부는 카스트 제도가 인도 사회에 가져온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예를 들어, 법률로 카스트 제도를 폐지하고, 교육을 보편화하며, 선거권을 확대하는 등의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나 가시적인 카스트 제도가 사라졌더라도, 보이지 않는 카스트 제도는 여전히 인도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인도 정부에서 공직을 맡고 있는 사람들 중 낮은 카스트가 높은 직위를 차지한 경우는 단지 11%에 불과합니다. 또한, 카스트로 인해 발생하는 폭력 충돌도 자주 발생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서로 다른 카스트 간의 집단 학살이 여러 번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인도가 카스트 제도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이를 실현할 수 있을지는 그들의 운명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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